[실투자 자동매매] 시황, 전 고점 돌파는 가능할 까?, 틱봉/분봉 이평선 매수 설명(22.7.20)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기반 주식 응용/시황 및 레버리지 그리고 인버스

[실투자 자동매매] 시황, 전 고점 돌파는 가능할 까?, 틱봉/분봉 이평선 매수 설명(22.7.20)

반응형

 오늘의 시장은 전강 후 약의 장세였습니다. 몇몇 분들께 아침에 공지드렸는데 딱 맞아서 다행입니다. 시황 프로그램이 많이 안정적으로 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이번 달 안에 개발 완료 후 8월부터 머신러닝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아침 공지
아침 공지

1. 금일  잔고

 5-1차 마틴 매매 실패하였습니다. 아침에 공지드린대로 인버스를 사려다가 블로그에 적은 것도 있고 하니 저는 레버리지를 샀는데 역시나 전강 후약이였습니다. 따라서, -1%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단, 틱 이평선으로 매수된 것만 매도되고 분 이평선으로 매수된 것은 매도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틱 이평선은 1%로 손절되었으며, 분 이평선은 -0.88%로 아직 매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100만원의 절반 50만원 매도
100만원의 절반 50만원 매도
남아있는 잔고
남아있는 잔고

 

* 잠깐 분할 매수/매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동 매매를 만드실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분할 매수인데 저는 프로그램 제작 시 틱과 분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조건하에 틱은 빠르게 매수되며, 분은 늦게 매수됩니다. 한번 보실까요?

 아래는 분봉으로 이평선을 만든 후 매수 매도 시점을 잡습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지만(거래량, 코스피 지수, 호가, 수급 등) 이평선 관점에서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는 시점(골든크로스)에 저는 매수되게 해 놓았습니다.  분 대이터로는 대략 11:30분쯤 매수돼야 정상이군요.

분봉 이평선 매수지점
분봉 이평선 매수지점

 아래는 틱봉 이평선으로 매수 지점을 잡은 것이며, 대략 9시 23분에 매수되겠네요. 역시 빨리 매수되죠.

 

틱봉 이평선 매수지점
틱봉 이평선 매수지점

 위에처럼 하게 되면, 아락 하는 장에는 틱 봉이 손해를 보고 상승하는 장에는 틱봉이 빨리 매수되어 더 큰 이득을 줍니다. 분은 틱보다는 리스크가 적죠. 이렇게 저는 분할 매수/매도 시에 틱과 분 이평선을 모두 사용하여 이득을 최대화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 뉴스 시황

 키워드 중심으로 시황 말씀드리겠습니다.

 - 러시아 가스 : 러시아 가스관 유지 보수가 완료된 후 공급을 재개하겠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정확한 날짜는 봐야 알겠지만 21일 공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급이 중단될 경우 유럽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가 흔들릴 뻔하였는데 다행입니다. 정말 에너지는 무서움이 엄청납니다. 그 말은 가스 매장량 1위인 러시아가 얼마나 무서운 나라인지 다시 한번 느끼는 대목입니다.

 - 러시아 제재 완화 : EU에서 러시아 제재를 완화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응? 위의 뉴스와 너무 겹치니.. 물밑 협상이 의심되네요) 러 은행이 식품, 비료 등을 살 수 있도록 제재를 푼다고 합니다. 또한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가 곡물 수출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문재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도 비쳤는데... 이렇게 되면 유로화가 반등하여 달러 약세가 되어 환율이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 하나가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합니다.

 - 전고점 : 6월 전고점 2420p를 앞두고 역시 저항성으로 작용해 우리나라 증시가 상승하다가 다시 하락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60일선 저항대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 거래량과 신용 : 거래량 없이 증시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용 물량이 크게 줄어 저항대가 작아진 영향이 큽니다. 이렇듯 신용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니 항상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3. 프로그램 시황 : [무료 주식 자동매매 만드릭 54강]

프로그램 시황
프로그램 시황

 정리해서 하나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대부분의 지표들이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입니다(하지만 좋다는 듯이 아닙니다. 환율은 1310원이고 유가는 100달러에 구리가격은 하락하고 선물은 방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ADR 지표가 112점이나 되었습니다. 최근 2주 전 50점대에서 벌써 112점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모든 종목들이 단기적으로 크게 올랗다는 뜻입니다. ADR 지표 가중치가 높기 때문에 투자 점수가 58.75점으로 낮게 나왔습니다. 지금부터는 단타가 아니라 5~10프로 정도 먹는다 생각하고 인버스를 모아갈 때가 거의 다 온 거 같습니다.

 

4. 투자 계획(아침에 확인해 봐야 할 듯)

 이제부터는 ADR 지표가 높기 때문에 개별 장세가 펼쳐질 것입니다. 코로나 때(2020년) 제외하고는 대부분 120~80 등락을 하였습니다. 즉 얼마 전의 ADR 지표가 50이 얼마나 낮은 수치인지 아시겠죠? 현재 120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모든 지표들은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가 인버스를 투자할 계획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내일 아침 미국 장과 선물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 후 최종 추자 하겠습니다.

ADR 지표
ADR 지표, ref.시황맨

5. 부록 : ETF의 레버리지 및 인버스란

(1) ETF란
코스피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입니다. 그래서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르며, 인덱스 펀드와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추어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혁신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2) 일반 펀드와 ETF의 가장 큰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은 일반 펀드는 개인이 주식시장에서 직접 사고팔 수 없지만 ETF는 주식처럼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해 놓은 상품입니다.
일반 펀드는 사고 파는데도 4일~2주가 걸리는데 ETF는 실시간으로 사고/팔 수 있으며, 이틀 뒤에는 현금이 입금됩니다.

(3) 레버리지 및 인버스란
레버리지 ETF란 우리나라 기초지수(코스피)의 변화에 2배를 추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승하면 상승폭의 2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손실 시 2배의 손실이 발생하겠죠
인버스란 레버리지와 반대 개념입니다. 하락하면 하락폭의 2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같이 좋지 못한 장에서 공매도를 못할 시 효자 노릇을 하죠.
따라서 아래 그림처럼 두 개의 지수는 정 반대의 흐름으로 움직입니다. 우리는 둘 중 하나만 잘 사면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link_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