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물과 옵션 지표를 바탕으로 코스피/코스닥 상승/하락 예측과 활용법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무료 공유[모의투자]/주식 기초 상식

1. 선물과 옵션 지표를 바탕으로 코스피/코스닥 상승/하락 예측과 활용법

반응형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코스피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파악하겠습니다. 원론적인 설명을 제외하고 최대한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직관적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선물과 옵션의 근거는 코스피 200 지수입니다. 코스피 200이란 코스피에서 가장 우량한 종목 200개를 바탕으로 지수화 한 것입니다. 즉 앞으로 현물이라는 것은 코스피 200 지수라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목록 :

1. 선물과 옵션 그리고 네 마녀의 날

2. 파생상품 지표를 이용해 다음날 코스피 상승/하락 예측하기

3. 결론 및 유의할 점

4. 자동매매 강의 : 링크 클릭

반응형

1. 선물과 옵션 그리고 네 마녀의 날

(1) 선물 : 계약 체결 후 즉시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만기 때 가격을 근거로 수익 결정.
- 매수 : 코스피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매도 : 코스피 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만기 :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

선물 만기일
선물 만기일, 출처 네이버

- 시장시간 : 오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 총 23시간

(2) 옵션 : 선물과 동일하나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1개월 마다 주는 것
- 콜옵션 매수 : 코스피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풋옵션 매수 : 코스피 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콜옵션 매도 : 코스피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풋옵션 매도 : 코스피 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만기 : 매월 둘째 주 목요일

옵션 만기일
옵션만기일, 출처 : 네이버

 

- 시장시간 : 오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 총 23시간

(3) 네 마녀의 말
- 변동성이 아주 큰 날 : 코스피/코스닥의 방향성 예측이 매우 어려움
- 선물과 옵션이 동시에 진행되는 날 : 3, 6, 9, 12월에 일어남

2. 파생상품 지표를 이용해 다음 날 코스피 상승/하락 예측하기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파생상품과 현물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장 시작 전 반드시 파생상품을 확인하고 투자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코스피 지수를 예측해 보겠습니다.
(1) 전날 다우 및 나스닥 급등 후 시장 마감. 그리고 선물 폭락 시 : 이런 경우 코스피는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선물 상승 그러나 풋옵션 매수 증가 : 선물 매수량이 압도적으로 많을 시(선물 마수 8천억, 풋옵션 매수 20억 정도) 이런 것을 햇지라고 하는데 혹시 선물 상승에 외국인이 매수를 하였지만 혹시 하락할 수도 있지요? 하락하면 손실이 발생하니 혹시 모를 손실에 대비하여 풋옵션에 조금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코스피는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시장 원리상 선물과 현물의 차이는 나면 안 됩니다. 이 차이를 베이시스라고 하고 이 차 이를 줄여주기 위해 프로그램 매수/매도가 일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선물은 현물보다 약간 높은 가격으로 형성됩니다. 4월에 선물을 사게 되면 6월에 팔아야 되는데 약 2개월 간의 보관비, 이자 비영들이 필요하죠? 따라서 현물보다 약간 더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고 있으며 이를 콘탱고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선물이 현물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백워데이션이라 부르고 이를 아떻데 해결하고 지수랑 무슨 연관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참고 1) : 백워데이션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 => 지진, 해일, 폭우,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공급부족이 일어나 현물가가 폭등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만기때 까지 현물과 선물 가격이 맞춰줘야 하므로 선물가격은 필히 상승할 수 밖에 없음.

(3) 차익매수프로그램(콘탱고) : 선물과 주식 차이는 나면 안 됩니다. 이때 선물 가격이 현물보다 높을 시 이 차이를 맞춰주기 위해 선물은 팔고 주식은 매수하게 됩니다. 이때 코스피는 상승하게 됩니다

차익매수프로그램
차익매수프로그램

(4) 차익매도프로그램(백워데이션) : 선물 가격이 주식보다 낮을 때 이 차이를 맞춰주기 위해 선물은 사고 주식을 매도하게 됩니다. 이때 코스피는 하락하게 됩니다.

차익매도프로그램
차익매도프로그램


(5) 비차익 매수/매도 프로그램 : 위와 같이 차이를 맞춰주기 위해 선물을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수익을 내기 위해 바스켓 매매를 하는 덧이고 오를 것 같으면 선물을 사고 내릴 것 같으면 선물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코스피는 비차익 매수/매도 프로그램 방향성에 따라 정해집니다.

3. 결론 및 유의할 점

이렇듯 파생상품의 흐름만 안다면 다음날 코스피 지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개미들은 반드시 이 지표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셔야 되고 각각의 상관관계를 자기만의 수식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전 강의인 크롤링 강의를 보시면 이러한 프로그램을 충분히 손쉽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 선물 상승, 외국인 매수량 8000억, 콜매수 20억, 풋매수 10억 ==> 코스피 지수 상승, 80점
- 선물 상승, 외국인 매수량 2000억, 콜매수 10억, 풋매수 120억 ==> 코스피 주수 상승, 75점
이런식으로 프로그램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의할 점은 아래와 같은 논문도 있습니다.

관련 논문
관련 논문 : 박형진 저자 논문 참조

결론 : 외국인 지분율이 증가하고 KOSPI200 지수 변동성이 높아질 때에는 KOSPI지수, 지수 선물, 지수 옵션 시장간의 상관관계 매우 높으나 그 반대일경우는 상관관계가 매우 낮게 분석되었다.

이렇듯 지분율등과 같은 변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제가 정리해 드린대로 하시면 주식 투자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nk_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