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1형, 2형 증상 및 확인(PCR, 피) 그리고 치료 방법과 성관계 시 주의사항
본문 바로가기

일상 주요 정보

헤르페스 1형, 2형 증상 및 확인(PCR, 피) 그리고 치료 방법과 성관계 시 주의사항

반응형

 헤르페스 증상이 나타나셨다면, 증상과 확인방법 그리고 치료방법 등이 궁금하실 텐데 속 시원하게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시간 없으신 분들은 요약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헤르페스란

2. 헤르페스 감염 인구

3. 헤르페스 감염 경로

4. 헤르페스 감염 증상

5. 진단방법

6. 치료방법

7. 성관계 유/무

8. 요약

 

1. 헤르페스란

 헤르페스란 바이러스로서 구강이나, 외부 성기 등에 발생하는 물집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1형, 2형, 3형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반응형

 

헤르페스란
헤르페스란

 (1) 헤르페스 1형 : 구순 단순 포진 바이러스라고 하며, 입 주위에 수포가 잡히고 가렵고 따가우면서 번지듯이 생기는 포진입니다. 웬만한 성인들은 다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번 발현되면 자주 재발되고 입술 주변 코 주변부, 구강 내 점막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1형
헤르페스 1형

 (2) 헤르페스 2형 : 생식기 단순포진 바이러스이며 염증성 피부질환이 생식기와 엉덩이 주변부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헤르페스 2형
헤르페스 2형

 단, 1형과 2형 바이러스 이 두 가지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단순 포진바이러스로 같은 바이러스 종류이며 염증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 구분해 놓은 것입니다. 

두 바이러스는 친척
두 바이러스는 친척

2. 헤르페스 감염 인구

 전 세계 인구의 60~95% 정도가 헤르페스에 감염되었으며, 한국의 경우 2012년 데이터 기반으로 60% 정도 감염된 것으로 타나 납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아주 근접하게 다가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감염률이 높은 이유는 감기와 같이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헤르페스 세계 감염 인구헤르페스 세계 감염 인구
헤르페스 세계 감염 인구
헤르페스 한국 감염 인구
헤르페스 한국 감염 인구

 

3. 헤르페스 감염 경로

 헤르페스 감염경로는 "어디서든, 누구에서든, 언제나"입니다. 헤르페스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전파가 될 수 있는 아주 무서운 녀석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입으로 하는 모든 것, 성기로 하는 모든 것입니다. 너무 광범위하게 적어 놓기는 했는데 입에 기포가 발생하였을 경우 또는 성기에 기포가 발생하였을 경우 상대방이 약간의 상처만 있더라도 접촉되는 순간 감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헤르페스 감염 경로인데 참 다양하죠.

헤르페스 감염 경로
헤르페스 감염 경로
헤르페스 감염 경로1헤르페스 감염 경로2
헤르페스 감염 경로
헤르페스 감염 경로3헤르페스 감염 경로4
헤르페스 감염 경로

 

 4. 헤르페스 감염 증상

 환우분들이 적어 놓으신 것을 다 모아 보았습니다.

  (1) 일단 감염되면 몸살, 발열, 림프절 부기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Y존, 허벅지, 엉덩이, 발까지 작열감이 상당히 나타나는 분들도 계십니다. 작열감이란 뜨겁고 칼로 베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들은 전부 이런 증상을 나타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냉이 갑자기 확 쏟아지기도 합니다.

  (2) 그리고 약 1주 안에 수포가 다발로 발생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입술 그리고 항문 허벅지 등에 다수의 기포가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발로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가렵고 따갑습니다.

헤르페스 감염 증상
헤르페스 감염 증상
입술항문허벅지
입술, 항문, 허벅지

  (3) 그리고 약 2주~3주 후 흉터가 딱지 형태로 사라지게 됩니다.

딱지 형태
딱지 형태

  단, 아래 그림과 같이 감영증이 없는 경우도 상당히 많으니 불안하시면 검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상 유무
증상 유무

 

5. 진단 방법

 진단 방법에는 PCR과 혈액검사가 있습니다. 다들 코로나 때문에 PCR 검사가 생소하진 않으시죠? 면봉으로 수포 부분을 문질러 검사하는 방법이고 혈액검사는 혈액을 채취하여 항체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1) PCR 검사 : 총 12가지 성병에 대하여 검사를 하고 만약 감염되면 아래 그림처럼 Positive가 뜨게 됩니다.

 

PCR 검사
PCR 검사

 (2) 피검사 : 피검사 역시 아래 그림처럼 감염 시 Positive가 뜨게 됩니다.

 - lgM : 최근에 감염된 지 확인해주는 척도 입니다. 

 - lgG : 오래전부터 감염이 되어 있었는지 확인해주는 척도입니다.

 즉 lgG가 음성이고 lgM이 양성이면 최근에 감염된 것입니다.

lgM lgG
lgM lgG
피검사 피검사
피검사
피검사 결과

 

6. 치료 방법

 치료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바르는 약과 먹는 약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발트렉스,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가 있으며, 각 약마다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비뇨기과/산부인과 의사께서 환우분 상태를 확인 후 적절한 약을 처방해 주실 겁니다.

치료 방법1치료 방법2치료 방법3
치료 방법

 아래는 최근에 나온 뉴스인데 이렇게 헤르페스를 박멸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되고 있으니 희망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치료 방법
치료 방법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애키네시아/우엉 뿌리/비타민 등을 먹어 면역력을 끌어올려 주시면 초발 후 한 번도 재발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계시니 면역 역 관리를 잘하시기 바랍니다.

 

 

 

 

 

애키네시아우엉뿌리/비타민
애키네시아/우엉뿌리/비타민

 7. 성관계 유/무

 마지막으로 성관계를 하셔도 되는지 많이 궁금하실 것인데 여러 카더라가 있지만 "의사" 소견으로

 "기포 및 증상이 없어진 후" 성관계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하며, 불안 시 경구복용약을 드시고 바이러스를 억제한 후 성관계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단, 환우마다 증상이 다르니 주치의에게 확인해 보시길 권고드립니다.

 

성관계 유/무
성관계 유/무
성관계 유/무
성관계 유/무

 하지만 다른 논문입니다. 아래서 말하는 것은 위의 의사가 말 하였듯이 "상처가 완전히 치료되기 전까지", "음부 포진이 있을 경우" 상대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니 성관계를 하지 않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기포 및 증상이 없어진 후" 성관계를 하십시요.

 HSV 감염은 전염되기 때문에, 입술이 감염된 사람들은 상처가 완전히 치료되기 전까지 처음 얼얼함(또는 얼얼함이 없을 때, 수포가 나타났다면)을 느낀 직후부터 키스를 피해야 합니다. 입술이 감염된 사람들은 음료수잔을 공유해서는 안 되고, 가능한 입술을 만져서도 안 됩니다. 또한 구강 성교도 하면 안 됩니다.

 음부 포진이 있는 사람들은 항상 콘돔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눈에 보이는 물집이나 증상이 없더라 하더라도, 바이러스가 생식기 상에 있을 수 있고, 성교 상대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8. 요약 

 본 요약은 아래 의학메뉴얼을 발췌 하였습니다. (감염에 대한 MSD 메뉴얼, 작성자: Kenneth M. Kaye, MD, Harvard Medical School)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은 피부, 입, 입술(입술 헤르페스), 눈 또는 성기에 작고, 액체로 가득 찬 통증성 물집들이 반복 형성되는 감염입니다.

단순 포진은 여러 포진바이러스 중 하나로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HSV1은 입술/눈 각막의 궤양을 일으키는게 일반적입니다.

 - HSV2는 음부포진이 일반적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HSV1이 음부에 HSV2가 입술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염은 뇌 또는 위장관 등 신체의 다른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또는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들, 특히 HIV 감염자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HSV는 전염성이 매우 높고 궤양을 이으키며 직접적 신체 접촉을 통해 확산될 수 있습니다.

원발성 및 재발성(재활성화) 감염

 첫 번째(원발성) 감염 후, 다른 포진 바이러스들과 같이 HSV는 평생동안 신체에 비활성(휴면 또는 잠복) 상태로 남게 됩니다. 잠복 감염은 휴면상태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발성 HSV 감염은 작은 물집 발진을 형성하고 물집이 가라앉은 뒤 바이러스 감염 부위에 신경 섬유를 공급하는 척수 근처의 신경 세포 무리(신경절) 내에 휴면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디고 신경섬유를 통해 피부로 다시 이동해 동일한 위치의 피부에 물집 발진을 일으킵니다. 때때로 바이러스는 물집이 보이지 않더라도 피부 또는 점막에 있을 수 있습니다(이렇기 때문에 환우들은 미리 쓰라린/간지러운 느낌을 우선적으로 인식하여 미리 약을 먹기도 합니다.)

 원발성 HSV 감염은 작은 물집 발진을 형성합니다. 물집의 발진이 가라앉은 뒤, 바이러스는 감염 부위에 신경 섬유를 공급하는 척수 근처의 신경 세포 무리(신경절) 내에 휴면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고, 다시 증식을 시작하며, 신경섬유를 통해 피부로 다시 이동하여, 이전 감염과 동일한 위치의 피부에 물집 발진을 일으킵니다. 때때로 바이러스는 심지어 물집이 보이지 않더라도 피부 또는 점막에 있을 수 있습니다.

HSV 감염의 증상 및 합병증

  - 피부 : 구강 또는 생식기 주변

  - 점막 : 눈, 질, 자궁경부의 내막 또는 입안

구강 감염

 구강 감염은 구강 내에 많은 아픈 궤양들을 유발하고 아이들에게는 포진 치은 구내염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궤양이 나타나기 전에 사람들은 해당 부위에 저린 불편감이나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강 궤양은 10~19일 정도 지속되고 종종 아무것도 먹지 못할 정도로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재발은 보통 입술 주변에 다수의 궤양을 생성합니다. 그 후 궤양이 파열되어 딱지가 생깁니다. 

 입술 헤르페스가 나타기전에, 사람들은 보통 해당 부위에 저림이나 불어짐과 부기가 몇 시간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보통 물이 가득찬 물집들이 형성되고 터지면서 열리고 상처가 남습니다.

다른 감염 및 합병증

 음부 포진은 생식기 또는 항문 부위에 통증성 물집이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내부 물집들은 3질 내 또는 자궁 경부 상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부 물집은 통증이 덜하며 보이지 않습니다. 물집은 감연된 후 4~7일 후 나타납니다. 물집이 사라지더라도 신체에서 제거되지 않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지속 재발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생식기 감염으로 인한 물집은 재발보다 고통스럽고 오래 지속되며 광범위 합니다.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은 구강 또는 음부 포진이 재발하고 상처가 점진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내에서 진행되어 식도, 폐 또는 결장으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식도 내 궤양은 음식을 섭취할 때 통증을 유발하며, 폐 감염은 기침과 숨 가쁨과 폐렴을 일으킵니다(이래서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때때로 손가락 피부에 있는 틈을 통해 침투하고 붓고, 아프고  손끝 감염을 유발합니다. 침 또는 다른 신체 분미불들에 노출된 의료계 종사자들이 장갑을 착용하지 않을 때 가장 흔하게 헤르페스 손끝염에 감염됩니다.

 HSV1은 눈 각막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이 감염은 궤양, 눈물 흘림, 빛 민감성 및 시야 흐림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각막이 흐려지고 이로인해 상당한 시력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HSV는 뇌를 감염시킬 수 도 있습니다. 이 감염은 발작, 발역등이 시작되고 치명적입니다. 

 드물게 태에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포진 전염은 아기가 감염된 산도 내에 감염된 배설물과 함께 접촉하며 나올 때 일어납니다. 이때, 치료를 하더라도 많은 이들이 뇌 손상을 입습니다.

HSV 감염 치료

 항바이러스제 : HSV 감염을 근절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현재 없으며, 첫 경구 또는 생식기 포진 감염에 대한 치료는 만성 신경 감염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재발한 동안, 아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 또는 팜시클로비르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들이 불편함을 약간 완화해 주고 하루나 이틀 빨리 증상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표 포진 바이러스 감염을 위한 몇 가지 항바이러스제 참조). 만일 치료를 보통 증상이 시작되고 몇 시간 내로 가급적이면 물집들이 나타나기 시작하기 전에 첫 징후인 얼얼함 또는 불편함이 나타났을 때 일찍 시작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자주 고통스런 증상들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매일 무기한으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억제요법이라 부름) 전염병의 발발 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한다고 하여 반드시 감염자가 감염을 전파하는 것을 막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항바이러스제들은 처방전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습니다.

 깨어있는 동안 매 2시간마다 바르는 펜시클로비르 크림이 치료시간 및 입술 헤르페스 증상 지속기간을 약 하루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도코사놀이 함유된 비처방 크림(하루에 5번 정도 바름)이 통증을 약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최대 며칠 동안 경구 복용하는 아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 또는 팜시클로비르는 재발 입술 헤르페스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일 수 있습니다.

 신생아들에게 헤르페스 뇌염, 감염을 포함한 심각한 HSV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아시클로비르를 정맥내로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매우 드물게 바이러스가 아시클로비르에 대한 내성을 갖게 되는 경우, 포스카넷을 정맥내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단순 포진 각막염에 감염된 사람들에게 트리플루리딘 점안액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안과의에게 치료 전반에 대해 감독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link_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