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자동매매프로그램 응용 및 실전(주요 정보 모음)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기반 주식 응용/선물 프로그램 수익률

선물자동매매프로그램 응용 및 실전(주요 정보 모음)

반응형

오늘은 선물자동매매프로그램 응용 및 실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동과 수동 방법이 있는데 이 글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추세 선택 시 ALBA의 주요 Factor

 1) 시황점수 : 70점 이상 긍정, 이하 부정

 시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들을 모아 투자점수를 고지합니다. 지금 보이는 화면을 기준으로는 주식 투자를 하면 안 되겠지요. 또는 선물 매도를 체결해야 합니다.

시황 점수
시황 점수

 지금은 카페에서 2개월간 투자금액을 제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s://auto-trading.tistory.com/entry/%EC%8B%A4%ED%88%AC%EC%9E%90-ver1-100%EB%A7%8C%EC%9B%90-%EC%A0%9C%ED%95%9C-%EC%A3%BC%EC%8B%9D%EC%9E%90%EB%8F%99%EB%A7%A4%EB%A7%A4%ED%94%84%EB%A1%9C%EA%B7%B8%EB%9E%A8-%EB%AC%B4%EB%A3%8C-%EB%B0%B0%ED%8F%AC11%EC%9B%94-31%EC%9D%BC-%EA%B9%8C%EC%A7%80

 

실투자 ver.1 100만원 제한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 무료 배포(11월 31일 까지)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약 1~2개월 만에 인사드리는데 상당히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우선 선물자동화프로그램 ver.1이 드디어 완성되었으며, 우선적으로 말씀 드리면 현재 5분 정도가 베타로

auto-trading.tistory.com

 

 2) ADR 지표 : 시황점수에 포함은 되어 있으나 상당히 중요한 지표이기에 별도로 참조하고 있습니다.

 120이상은 과매수, 80 이하는 과매도입니다. 지금은 상대적으로 조금은 안정감이 있는 위치이네요.

 

반응형

 

ADR 지표
ADR 지표

 3) 개인/외국인들의 옵션 방향성

 기관은 외국인의 방향에 따라 기계적으로 매수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개인과/기관들의 옵션 방향성을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개인이 선물 매도, 콜 매도, 풋 매수를 하고 외국인이 선물 매수, 풋 매도를 한다면 당연히 상승할 여지가 높겠지요?

개인/외국인들의 옵션 방향성
개인/외국인들의 옵션 방향성

 

 4) 이평선

 급등장에는 5일선, 적절한 장에는 20일선을 타고 하락 또는 상승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20일 이평선을 맞고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연히 매도가 유리하겠지요?

이평선 수렴
이평선 수렴

 

 5) 외국인 선물 매매 누적계약 수

 아래 그림을 보시면, 빨간색의 외국인 누적 계약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물은 만기등이 있기 때문에 항상 0에 한 번씩 수렴하게 됩니다. 즉, 매도가 있으면 매수를 해서 익절을 하고 0을 만들어야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최근(?) 이상한 장을 제외하고 보통 +25000 계약부터 -25000 계약 사이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대단히 투기적인 매매를 하고 있는데 들리는 정보로는 역대 최대치라고 합니다. 어찌되었든 지금 -35000 계약에 근접해 있고 전 저점까지 크게 여력이 남지 않은 상황이죠? 이렇게 되면, 재차 하락할 확률이 줄어들었다 보시면 됩니다.

 

 

외국인 선물 매매 누적계약 수
외국인 선물 매매 누적계약 수

 6) 주도주들의 방향성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주도주 들(반도체/화학 등)의 방향성을 항상 눈여겨 봐야 합니다. 최근 LG화학 같은 경우 어떤가요? 원웨이 하방입니다. 이렇게 큰 주도주들이 하락 패턴을 가진다면, 다른 주도주들이 힘을 쓰더라도 주가가 크게 올라가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LG 화학
LG 화학

 7) 볼린저 밴드 상 하단 터치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볼린저 밴드 상/하단을 터치하면 일단 무조건 보수적으로 가야 됩니다. 그 말인 즉 프로그램 사용 시 상당히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로 15/60이 아닌 5/5 또는 5/15로 대응해야 한다는 거었지요.

볼린저 밴드 상 하단 터치
볼린저 밴드 상 하단 터치

 8) 반전 추세를 확인하는 머리가 큰 망치 캔들(밑꼬리)

 밑꼬리는 일반적으로 손바뀜이나 바닥을 알리는 중요한 캔들 중 하나입니다. 특히 머리가 크고 꽉 찼으며, 거래량이 실리고 빨간 양봉일 경우 투자를 하신다면 상당히 큰 확률로 승리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의 8월 17일 그래프라 보시면 됩니다.

망치 캔들
망치 캔들

 

 그 외에도 환율/유가/미국 대형 이슈(FOMC, CPI)/구리/지리적인 문제(러우전쟁)/외교문제(중국 미국 갈등) 등 상당히 많은 변수가 있지요. 이모 든 것을 일반인이 다루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도움이 필요하겠지요.

 

2. 주요 Factor를 이용한 프로그램 사용방법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시황점수와 프로그램 추세가 같은 방향이면 방향에 동일하게 수동으로 매수/매도 선택. 다른 방향이면 자동으로 선택.

선택종목 추세
선택종목 추세
자동 추세 선택
자동 추세 선택

 2) 볼린저 밴드 상/하단에 초 근접 시 매매를 빠르게 하기 위해  5분/5분 또는 5분/15분으로 대응. 수동/자동 선택은 1)과 동일하게 선택.

 3) 볼린저 밴드 상/하단 여유가 있을 경우 매매를 여유 있게 하기 위해 5분/60분으로 대응. 이경우 오버나잇 와 빌드업을 전제로 투자 구성.

 

 3. 마무리

 더 많은 정보는 다음 포스팅 때 설명 드리겠습니다. 선물은 만기가 있기 때문에 항상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됩니다. 레버리지가 10배이므로 기술보다는 맨탈이 상당히 중요한 것이 바로 선물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선물 투자를 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상당히 강력한 무기를 장착하시고 맨탈 관리도 필수로 하시기 바랍니다. 조금만 약해져도 계속 손실을 보는 싸움이 됩니다. 그리고 투자를 여유자금으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nk_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