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자동프로그램] 43승 1패, 1패 뒤 9연승, 2주 수익금 870만원(20.23%), 비법이 무엇일까(공개)?
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기반 주식 응용/선물 프로그램 수익률

[선물 자동프로그램] 43승 1패, 1패 뒤 9연승, 2주 수익금 870만원(20.23%), 비법이 무엇일까(공개)?

반응형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34연승 뒤 갑작스럽게 1패를 당하고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하고 다양한 안전장치를 실시하여 다시 2주 동안 9연승 및 870만 원(20.23%) 수익률을 올리고 있습니다.

 

1. 2주 수익금 및 수익

 아래는 1패 뒤 2주동안 수익률입니다. 수익금이 대폭 상향되었죠. 더 이상 장난치듯이 1 계약 2 계약을 하지 않아 평균예탁액이 많이 늘어서 그렇습니다.

 2주 동안 총 수익금 8,714,110원, 수익률 20.2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패를 당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이것보다 더 적은 수익을 달성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1패뒤 정말 많은 고민과 고찰을 하였습니다.

 

반응형

 

2주 수익률
2주 수익률

 그러면 프로그래머 알바는 어떤 식으로 수익을 달성하는지 한번 공유아닌 공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승률 99%에 달하는 선물 프로그램의 구성

 2.1 : 낙시 공법

 저 같은 경우는 절대 추격매수를 하지 않습니다. 현재 가격에서 특정 울타리를 만들어 매수/매도를 판단합니다.

낙시 공법
낙시 공법

 위의 그림과 같은 예시로 매수/매도 지점을 만들고 그 가격이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리고 그 지점에서 매수/매도를 진행하지요. 이때 저 매수/매도 지점 예측이 상당히 중요하겠지요? 이 부분이 핵심이고 이 부분은 누구도 쉽게 구현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찌 되었든 이런 개념으로 때를 기다립니다. 아래 실제 매매 상황을 볼까요?

실제 매매수익률
실제 매매

 위 그림을 보시면 낙시공법에서 사용된 라인을 이용해 매도를 한 후(앞에 3개의 매도가 더 있습니다.) 매수를 하며 수익을 내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이렇게 라인을 만들기도 힘들고 라인에 매수/매도 판단하는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만 이해하시고 그럼 이게 다일까요? 당연히 아니지요.

 

 2.2 장기 추세를 판단

 알바 프로그램은 장기 추세를 판단하기 위해 머신러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히든레이어와 가중치를 만들어 클러스터링을 하고 각 상황에 맞게 최적의 추세를 파악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자료는 상당히 방대합니다.

 추세를 파악하게 되면 내가 여기서 오버나잇을 해야할 지 아니면 손절을 할지 판단이 되겠지요? 이 부분이 정말 큰 핵심입니다. 제가 이때까지 자신감 있게 투자하고 43승을 이룰 수 있는 큰 원동력 중 하나입니다. 1패의 경우는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프로그램 미숙으로 조건부지정가를 해서 장 막판에 전부 손절되었지만 다음날 크게 상승하여 저 말고 프로그램을 쓰시는 분들은 큰 수익을 내었습니다. 이렇게 장/단기 추세를 판단하게 되면 절대 무서울 것이 없습니다.

 하루를 실패하더라도 다음 날 어떤 장이 될 지 미리 예측이 가능하니까요.

장/단기 추세
장기 추세

  이렇게 다양한 시장지표를 확인하여 장기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3 단기추세 판단 : 미래예측

 미래예측을 위해 목적함수를 사용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LMS(Least Mean Square)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값을 넣는가에 따라 예측값이 정말 달라지겠지요.

단기추세
단기추세

 위는 일 단위인데 분단위로도 구현이 가능하겠지요. 이런 식으로 나의 투자 방향성이 맞는지 판단합니다. 그리고 라인안에서 매수/매도를 선택 가능하겠지요?

 

 2.4 빌드업

 이 부분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정말 중요하지요. 적다 보니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기는 한데 빌드업은 정말 제가 실패하지 않는 결정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 어니스트와 빌드업을 상당히 많이 차용하였습니다.

 우선 위 방법을 사용하여 실패했을 때 빠르게 손절하거나 빌드업하는 두 가지 경로가 생깁니다. 그러면 저 같은 경우 라인/장/단기 추세를 판단하고 손절과 빌드업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때까지 손절은 실수로 한 부분 외에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로 추세가 받쳐 주기 때문이죠.

 각설하고 아래의 낚시 공법에서 윗 라인에서 매수를 하였다면 하락하기 때문에 큰 손실을 보았겠지요. 하지만 아래 라인과 장/단기 예측을 기반으로 아래 가격에서 매수를 진행합니다. 이대 비율은 이전 매수양의 1/2입니다. 그리고 라인안에 또 다른 라인을 만들어 계속 매수를 진행하여 결국 익절로 나오는 것입니다.

낙시 공법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제가 34연승 후 다시 9연승을 할 수 있는 비법입니다. 물론 빠른 손절 후 다시 재 진입도 절대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각 프로그램 운용자의 마음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빌드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43승 정도 했으면 "확신"을 가져도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빠른 손절만큼 안전한 것은 없습니다. 무엇이 더 확실한지는 지금도 계속 테스트 중입니다.

 

 2.5 수급의 주체를 파악하라

 이 부분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추세가 확실하더라도 절대로 "외국인"을 역행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진리 입니다. 절대 외국인과 라이벌 관계를 만들지 마십시요. 외국인과 반대로 투자하시고 기도하지 마십시요.

 

 

 

 

3. 결론

 이번에 글이 좀 길었습니다. 나름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올려 드렸습니다. 앞서 제시한 대로 투자하시면 선물 시장이던 개별종목이던 어디서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머신러닝이던 AI 던 다 좋지요. 하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히든레이어를 각 가중치를 어떻게 구성하는지는 정말 큰 핵심입니다. 제가 이렇게 누구나 볼 수 있는 블로그에 개념을 올리는 것도 쉽사리 구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 개발한 지 3년이 지나가고 이제야 체계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창업을 하려면 3년을 공부하고 알아봐야 성공할 수 있다고요. 그 말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자신만의 개념을 만드십시오. 그리고 그 개념을 만들기 위해 많은 도움을 받으십시오. 그리고 성공하십시오. 저도 아직 많은 리스크에 있지만 그것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래머 알바-- 

반응형

.link_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