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강의에서 부정클릭으로 인하여 7일 광고 제한당한 사례를 보여드렸습니다. 그러면 나를 공격한 IP가 누구인지 또는 주기적으로 나의 블로그에 누가 들어와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분석하여 블로그 방버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에서 애널리틱스를 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다음 순서로 클릭합니다.
관리자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 새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기준 추가를 아래와 같이 수행합니다.
- 이름 : IP Adress
- 범위 : 세션
- 사용 중 : 체크
- 만들기 클릭
그러면 IP Adress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반드시 지수 순서를 확인하세요.
우리가 생성한 정보를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동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아래와 같은 순서로 누릅니다.
관리자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 추적 ID : 별도의 텍스트에 복사 붙여 넣기 하세요
- 범용 사이트 태그 코드 : 자신만의 코드를 복사합니다.
우리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창으로 들어갑니다. 스킨 편집에 가시면 HTML 가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처음
<head> 바로 아래에 범용 사이트 테크 코드를 붙여 넣기 합니다.
이제 애널리틱스와 블로그 간의 연동은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면 애드센스 정보를 연동해야겠죠? 아래의 마켓 플랫폼 링크로 들어가십시오.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intl/ko/about/tag-manager/
마켓 플랫폼에 가입하시고 계정 만들기를 합니다.
새 계정 추가 시 아래와 같은 정보를 입력합니다.
- 계정 이름 :본인 이름
- 국가 : 대한민국
- 컨테이너 이름 :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 단 http://는 생략해 주세요.
- 타깃 플랫폼 : 웹
- 만들기 클릭
이용약관이며, 예를 누르세요.
다 만들어지면 또 태그 관리자의 코드들이 나옵니다. 이 코드들을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창에 붙여 넣어 마켓 플랫폼과 연동합니다.
HTML창에 붙여넣어 마켓 플랫폼과 연동
우선 <head> 바로 아래에 아까 애널리틱스 관련 코드를 넣었는데 이번에도 <head> 바로 아래에 관련 코드를 복사 붙여 넣기 합니다.
다음으로 <body> 아래 부분에 위의 분할된 위의 코드를 넣으세요.
이제 연동은 끝났으나 분석할 수 있는 변수, 태그, 트리거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우선 변수 먼저 설정하겠습니다.
변수 유형 선택 시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전역 변수 이름은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skip_ip_addr
저장을 누르시면 변수 이름 변경이 뜨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VAR_IP_ADDR
다음으로 태그 설정을 변경해 볼까요?
새로 만들기 누르면 태그 구성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맞춤 HTML을 클릭합니다.
태그 구성 시 아래 코드를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 하세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script type="application/javascript">
function getIP(json) {
skp_ip_addr = json.ip; // skp_ip_addr은 Google Tag Manager에서 임의로 추가한 변수 입니다.
}
</script>
<script type="application/javascript" src="https://api.ipify.org?format=jsonp&callback=getIP"></script>
코드를 복사한 후 고급설정을 눌러 태그 실행 우선순위에 300을 넣으세요.
다음으로 트리거 설정을 하는데 All Pages를 클릭하면 됩니다.
태그 이름은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 주세요.
- PUSH_IP_ADDR
다음으로 트리거 설정을 합니다. 우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트리거 설정 시 아래 빨간색을 클릭하고 트리거 유형 선택 시 창 로드를 선택합니다.
트리거 유형 선택 완료 후 모든 창 로드 이벤트 클릭 후 저장합니다.
저장을 누르시면 트리거 이름 변경이 나오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Page View
다음으로 에드센스를 연결하기 위해 에드센스 태그를 하나 더 만들어 봅시다. 태그에 새로 만들기를 누르세요.
아래와 같이 태구 구성에서 새로 만들기를 누르시고 Google 애널리스틱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아래와 같이 변수를 입력하세요.
- 추적 유형 : 페이지뷰
-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클릭
- 추적 ID : 앞전 저장하셨던 추적 ID UA-XXXXXXX를 입력하세요.
- 그리고 기타 설정을 눌러 줍니다.
기타 설정 시 앞서 기억하신 지수 기억하시죠? 대부분 1이실 겁니다. 저는 2였으니 2로 입력하고 측정기준 값을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측정 기준 값을 앞서 저장하셨던 VAR_IP_ADDR을 선택해 주세요.
태그를 만드셨으니 트리거를 만드셔야겠죠?
트리거 선택 시 이전에 만드셨던 Page View를 선택합니다.
태그를 다 만드셨으니 저장을 누릅니다.
저장을 누르시면 태그 이름 변경이 나오고 태그 이름은 GA로 합니다.
태그 관리자를 다 만드셨으니 제출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게시"를 반드시 눌러주면 하루 뒤부터 우리는 그 "놈"을 잡을 수 있습니다.
게시를 누르고 컨테이너 버전 설명은 본인이 원하시는 값을 넣으시면 됩니다.
최종 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되면 정상입니다.
자 이제 애널리틱스에서 우리 블로그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의 IP를 추적하고 이상 행동을 하는 접속자를 잡아 보실까요?
-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 -보조 측정기준(IP Adress)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의심 가는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탐색 시 애드센스 노출수 vs. 애드센스 클릭률을 선택합니다.
자 그러면 들어온 사람의 IP Adress와 애드센스 노출 수, 광고 클릭 수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비 정상적으로 많이 클릭한 사람을 찾아내면 되겠죠?
여기까지 아주 긴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제부터 우리 블로그에 누가 들어오는지, 들어와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를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아주 강력한 무기를 획득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의심되는 IP주소까지 획득하셨으면 신고를 하셔야겠죠?
신고 방법은 아래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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