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삽니까. 프로그래머 알바입니다. 개발을 잘하고 있다가 모든 활동을 접고 알고리즘 안정화에 선택과 집중을 하게 되었습니다. 10월 21일 주부터 프로그램이 안정화되어 다시 인사드립니다.
1. 프로그램 안정화(와신상담)
기본 알고리즘은 구축되었으나 안정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특히 키움증권의 경우 장 마감 후에는 데이터를 던져 주지 않기 때문에 개발이 상당히 어려운 현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하여 대신증권의 경우는 장 마감 후에도 데이터를 던져 주기 때문에 유리한 점이 많이 있으나 개발한 프로그램이 언제 못쓸지 모르는 것이 현실이죠.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상당히 많은 에러를 수정하였습니다.
1) 미체결 취소 오류
2) 1분, 15분 전환 오류
3) 매수/매도 조건 오류
4) 라인클릭 오류
5) 안전 시스템 오류
6) 기타
위 명시된 것 이외의 에러들도 상당히 많이 발생하여 상당한 곤욕을 치렀습니다. 어찌 되었건 지금에서야 많은 부분들이 해결되어 프로그램이 정상작동 중입니다.
2. 현실성을 반영한 목표치 변화
기 포스팅에서는 추세추종 기반으로 하루에도 상당한 수익을 얻었으나 그 추세가 오기까지 견디기는 상당한 수익에 비례한 상당한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판단이 들었습니다.
내연기관과 전기차 사이의 어딘가의 하이브리드가 나온 것처럼 개발 프로그램 또한 버전 1(눌림목)과 버전 2(추세추종)를 섞을 필요가 있었으며, 그에 맞춰 프로그램이 제작되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현재의 목표치는 2 계약(2천만 원) 투자 시 일주일에 50만 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 달이면 200만 원으로 약 10%의 수익률이겠지요.
현재 제작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는 80%가 내연기관이며, 20% 정도가 배터리입니다(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준). 저 또한 버전 1과 버전 2 사이의 우선순위가 필요했으며, 그에 맞춰 버전 2(추세추종)는 70%, 버전 1(눌림목)은 30% 수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3. 알고리즘 변화
앞서 목표치가 변화되면서 알고리즘도 변화되었으며, 시간별/상황별로 버전 2, 버전 1의 가중치가 변화되며 승률을 올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전장치를 가동/미가동하며 성향에 맞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안전장치가 가동되면 기회를 줄 때 먹기 때문에 보통은 하며, 안전장치가 가동되었을 경우 포지션을 유지하는 힘이 크기 때문에 크게 먹거나, 손실날 확률이 높습니다.
4. 결과
최대한 간략히 포스팅하였으며, 앞으로 업데이트 시 관련 사항들이 공유될 예정입니다. 저번 주 관련 결과입니다. 주단위로 올리다가 시간이 되면 하루하루 분석도 올리겠습니다.
1) 안전장치 미가동(456,820원)
2) 안전장치 가동(178,84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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